2025/11/14 28

가림토(加臨土) 문자와 한글 / <증산도>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加臨土) 문자와 한글 / 단군조선 시대에 이미 문자가 있었습니다. 동이족의 분국인 은나라에 갑골문자가 있었다면 은나라보다 선진국이며 본국인 고조선에 문자가 있었음은 당연한 것입니다. 단군시대 문자는 3대 갸륵 단군(기원전 2181년)때 삼랑 을보륵이 만든'가림토 문자'로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한글의 원형이며, 세종대왕 때는 훈민정음 28자로 재 창제되었습니다.이 밖에도 단군시대에 '진서'라고 불리는 녹도문이라는 문자가 있었습니다. 이 '녹도문'이 은나라의 갑골문자의 뿌리가 되었고 갑골문자는 지금의 한자와 같은 형태로 발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훈민정음은 세종대왕 단독으로 혹은 그 신하들과 함께 조선왕조 때 처음 만들어진 것이아..

훈민정음 이전 한글 '가림토' 발견 <부산일보> 2003.03.13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훈민정음 이전 한글 '가림토' 발견 2003.03.13훈민정음 이전 한글 '가림토' 발견 2003-03-13경북 경산시 와촌면 명마산서 ㅅ ㅈ ㅠ 자모 뚜렷 학계 관심훈민정음 창제(1443년) 이전의 고(古) 한글로 추정되는 가림토(加臨土) 문자가 국내 최초로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사진)가림토 문자는 고려 공민왕 때인 1363년 이암(李巖)이 저술한 단군세기에 제3세 단군 가륵이 을보륵(乙普勒)에게 명하여 정음 38자를 짓게 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13일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강학리 명마산(鳴馬山) 중턱에 자리한 바위(가로 1.8m,세로 3.4m)에서 가림토로 추정되는 문자 다수가 새겨진 것이 발견됐다...

<화제> 명마산 암각문자 '가림토문자' 논란 / <매일신문> 2003.03.13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경북 경산시 명마산 바위 글자바위 바로가기 2013.08* 경남 산청군 단속사 바로가기 2014.02* 명마산 암각문자 '가림토문자' 논란 / 2003.03.13 경산시 와촌면 강학리 명마산 중턱에서 한글의 원형이라는 학설이 제기된 가림토(加臨土) 문자로 추정되는 바위글이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민들이 오래전부터 '글바위'로 불러온 이 바위에 새겨진 글꼴은 훈민정음과 가림토 문자의 관계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 수도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경산시 향토문화연구협의회 예대원(62.경산시 사동.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회장은 "이곳 평면 바위와 부근 의 세로바위(가로 180cm.세로 34..

단군세기의 가림토문자 실체 확인 <문화일보> 조우석 1994.12.28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단군세기의 가림토문자 실체 확인 조우석 1994.12.28베일에 싸여왔던 고대문자인 가림토문자가 신비를 벗고 있다. 강단학자에게는 에 불과하다고 백안시를 당해왔던 가림토문자, 반면 재야사학자들에게는 고조선 고유의 표음문자로 숭앙돼 왔던 문제의 고대문자 원형(原形)이 초대형과 대형의 금석문 형태로 2종이 동시에 공개(본보 1994년 12월 26일자, 일부지방 27일자 보도)된 것이다.이 탁본은 우선 재야사학자 김인배-인문 형제가 지난 19일 공개했던 일본 마토노 신사 석비 4基의 고문자의 성격규명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결정적인 문제는 조작이라는 혐의 아래 아예 학문적 분석의 대상에서 제쳐져 있던 가림토 문자에 대한 실..

가림토문과 한자의 기원 -天文記錄으로 찾은 韓國史- <상선약수>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문과 한자의 기원 -天文記錄으로 찾은 韓國史- 中國은 문자가 없던 시대의 日蝕까지 기록해 놓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일식기록은 기원전 2128 년의 일식으로 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기원전 2128 년에 中國에는 文字가 없었다. 漢字의 원형이라는 갑골문자마저 殷末 200 년 동안(B.C. 1250~B.C. 1046?)에 사용 했다고 날조했다. 周나라 선왕(宣王, B.C. 827~ B.C. 782) 때 周文을 만들었고, 진(秦)나라 때 소전(小篆)을 만들어 문자를 통일 했다고 했다.무엇보다 甲骨文字가 발견된 黃河 下流는 우리나라 영토이다. 일식기록으로 본 三國이 黃河 河流를 축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三..

한글의 뿌리는 "가림토" 문자이다 <무명인>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한글의 뿌리는 "가림토" 문자이다 미국의 시카코大 언어학과 매콜리 교수는 20년 동안 해마다 10월 9일이면, 학생들과 교수들을 불러모아 파티를 열어왔다고 합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자가 만들어진 날인 한글날은 마땅히 "인류가 축하해야 할 우리들의 공휴일"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지요. 유엔 산하기구인 유네스코에서는 문맹퇴치에 공헌한 국가나 단체에 주는 상을 만들었는데, 그 이름이 "King Se-Jong Prize" 즉 세종대왕상입니다. 그 상의 이름도 이색적이지만 그 상의 첫 번째 수상국이 바로 한국이었는데, 그 이유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한글을 세종대왕께서 처음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며 그 결과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가..

김주호 칼럼 ●한글은 단군조선 때부터 있었다 <CRSNEWS> 2024.10.16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김주호 칼럼 ●한글은 단군조선 때부터 있었다 2024.10.16세종실록 “언문은 단군조선 또는 고려조 글자를 빌려서 만들었다”일본 오사카 미에겐(三重縣)의 국조신을 모신 이세신궁(伊勢神宮)에는 신궁문고고자(神宮文庫古字), 신경(神鏡), 신사의 위독(位匵: 나무로 깎아 만든 신주) 등에 훈민정음과 글자꼴이 유사한 신대문자(神代文字)인 아히루(阿比留)문자가 새겨져 있다. 다다이(田多井四郞治)씨는 그의 저서 《일본신대문자론(日本神代文字論)》에서 “이세신궁에 한글과 같은 아히루 문자로 기술된 문헌들이 모두 99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가노(中野裕道) 같은 사람은“이 아히루 문자가 조선으로 건너가서 언문(諺文)의 원형이 됐다”고 말..

가림토문(加臨土文)의 존재 증거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문(加臨土文)의 존재 증거1. 원시한글 가림토가 있었다는 확실한 증거들지금 한글학회 사랑방에는 원시한글 가림토의 존재를 전혀 인정할수 없다는 논장이 벌어 지고 있다. 필자는 전에 최만리 상소문이나 정인지 서문등 대략적인 증거를 들어 원시한글의 존재를 입증했으나 반론자 들은 전연 이해를 못하는지 원시한글 소리만 나와도 치를 떨 정도로 반론이 심하다. 또 이런 원시한글이 없다는 이론이 앞으로도 계속될것이기에 먼저 말을 한것을 보강하여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원시한글을 인정하면 세종실록이나 최만리 상소문, 그리고 정인지 해례본 서문까지 하나도 걸림이 없다. 단 해례본의 제자해 만큼은 좀 다른것 같은데 이도 정독해 보면 이해가 간다..

가림토(加臨土) 글자가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던 곳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加臨土) 글자가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던 곳1. 강도(江都:江草)의 해운당에서, 또는 선천(宣川)의 묘향산 단굴암(檀窟庵)에서 계연수(桂延秀)가 저술했다고 알려진 한단고기(桓檀古記:소도경전본훈)에 가림토(加臨土:加臨多)의 38자(字) 정음(正音) 부호가 나온다. 이태백전서(李太白全書)의 기록(옥진총담)을 빌어 대진국(大震國:渤海)에서 가림토 정음표기로 당(唐)나라에 글을 보낸바 있었는데, 조정에서 해독하는 사람이 없어 이태백이 해독해주었다는 내용도 함께 실려있다. 대진국에서 당(唐)에 보낸 글에 대한 이태백의 해독은, 일본서기 민달왕(敏達王) 원년(AD572)에 고구려가 국서를 일본에 보냈을 때 조정대신과 사관이 해독치 못하여 ..

훈민정음은 가림토문에 기반한다 / 송호수 <광장> 1984. 6월호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훈민정음은 가림토문에 기반한다 / 송호수 1984. 6월호▲ 철학박사 송호수. '민족정통사상의 탐구' '한민족의 뿌리사상' '겨레얼 삼대원전(三大原典)' 등 단행본을 저술했다. 송 박사는 민족의 뿌리 찾기에 일생을 바치다시피 했다. 미국 S. Baylor 대학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철학박사. 동아대, 부산대, 고려대, 한성대 등에서 전임강사로 활동했다. 또한 그는 미국 S. Baylor 대학의 명예연구교수였다. 이 글은 송 교수가 지난 2004년 “한민족의 뿌리 사상”이란 주제로 강연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송 교수는 이 강연에서 여러 자료를 증거로 내세우며 “맹자-공자-노자는 동이족, 즉 한민족이었다“고 피력했다.이 글은 ['..

한글,‘자방고전’에 숨어 있는 그리메 / <기호일보> 김락기 2019.09.29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한글,‘자방고전’에 숨어 있는 그리메 / 김락기 2019.09.29 김락기 시조시인/객원논설위원 2019.09.29한글은 옛 글자를 모방했다면서 왜 창제라 할까. 세종대왕이 만들었다는 한글을 새삼 궁리궁리하면서 우리 문자의 비망록을 정탐해본다. 한글의 원이름은 훈민정음이다.1940년 안동에서 훈민정음해례본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문살 착상설, 파스파문자 기원설 같은 20여 가지의 창제설이 있었다. 그 해례본 정인지 후서에 ‘자방고전’(字倣古篆)이라는 성어가 나온다. 즉‘옛글자를 모방했다’는 말이다. 최만리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에도‘본고자’(本古字)라 하여 비슷한 말이 나온다. 여기서‘古篆=古字’라고 볼 때, 그‘옛글자’가 무엇인지 ..

정인지 서문, 최만리 상소문을 통해 본 자방고전(字倣古篆) / <무명씨>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1) 훈독과 음독을 내포한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2) 음독으로 읽는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3) 훈독의 원래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정인지 서문, 최만리 상소문을 통해 본 자방고전(字倣古篆) / 훈민정음의 가치우리말을 국제화 해야 한다는 한글학회와 다른 단체등의 말은 글쓴이는 할 수도 없거니와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즉, 각자 민족은 그들 나름대로의 말을 발달시켜왔는데, 그 말을 지금 우리 말로 바꾸게 한다는 것은 남의 제사에 감 놔라 대추 놔라가 아니라 남의 여편네를 달라는 것과 같이 무모하다.따라서 나는 남..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목차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2 : 훈민정음 가림토문기원설]*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1) 훈독과 음독을 내포한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2) 음독으로 읽는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가림토문자 겸 표음문 상음문 실례 3) 훈독의 원래 상형문자의 예 바로가기* 정인지 서문, 최만리 상소문을 통해 본 자방고전(字倣古篆) / * 한글,‘자방고전’에 숨어 있는 그리메 / 김락기 2019.09.29* 훈민정음은 가림토문에 기반한다 / 송호수 1984. 6월호* 가림토(加臨土) 글자가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던 곳* 가림토문(加臨土文)의 존재 증거* 김주호 칼럼 ●한글은 단군조선 때부터 있었다 2024.10.16* 한글의 뿌리는 "가림토" 문자이다 ..

吏讀·鄕札 表記法의 原理와 實除 / 檀國大 <南豊鉉>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吏讀·鄕札 表記法의 原理와 實除 / 檀國大 吏讀·鄕札 表記法의 原理와 實除 / 南 豊 鉉 / 檀國大 敎授, 國語學Ⅰ. 吏讀와 鄕札의 개념漢字를 빌어 우리말을 기록하던 表記法을 借字 表記法이라 한다. 이 表記 資料는 三國 時代부터 朝鮮朝 末期까지의 것이 현재 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오랫동안 사용되어 오면서 표기법상 여러 변천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 사용 범위를 중심으로 분류하면 吏讀·鄕札·口訣·固有 名詞 表記(語彙 表記)로 나뉜다.吏讀란 말은 廣意의 吏讀와 狹意의 吏讀의 두 개념으로 쓰인다. 廣意의 吏讀는 狹意의 吏讀는 물론, 鄕札, 口訣, 固有 名詞 表記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니 借字 表記의 대명사로 쓰이는 것이다. 吏讀가 이러한 개념..

왜노의 신대문자는 한자다 / <상선약수>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왜노의 신대문자는 한자다 / 해신의 바다 수많은 흰 파도를 넘고 넘어서여덟 섬나라에는 글이 전해졌노라.943 년, 다치바나노 나오모토(橘尙幹)가 日本에 문자를 전해준 王仁 박사의 업적을 기려 읊은 와카(和歌)다. 日本의 漢詩集 가이후소(懷風藻)의 머리말에서도 문맹의 倭에 王仁이 처음으로 글을 가르친 것을 칭송하고 있다.日本에는 405 년(? 日本에 漢字가 전해진 것은 420 년대이다)까지 문자가 없었다. 까막눈 이었다. 그래서 倭라는 국명이 가슴에 사무 치도록 싫었음에도 글자를 몰라 그대로 썼다. 그뿐인가. 왜노국(倭奴國)이라는 사실이 오늘날 까지 지상 최대의 자랑인 종족이다. 그 뒤로 다시 文盲時代로 회귀해서는 고작 몇 명만 글자를 읽을 ..

한글과 일본의 "신대문자"의 수수께끼 <PRKOREA> 문봉규 2002.12.12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과 일본의 "신대문자"의 수수께끼 문봉규 2002.12.12일본의 신사에 가 보면, 신도 경전이나 신사에서 나눠주는 부적에, 그리고 어떤 신사에서는 아예 신사 간판에 한글과 비슷한 글자가 적혀 있다.(물론 우리처럼 자음 + 모음 + 받침 ― '검'을 ㄱ + ㅓ + ㅁ 으로 적는 것처럼 ― 으로 글자를 적지 않고 자음 따로, 모음 따로 적는다. /* 예 : '가'를 ㄱ ㅏ 로./ 그리고 받침을 쓰는 일이 없다) 신관이나 궁사에게 글자의 뜻을 물어보면 "글자의 뜻을 알 수 없다."고 대답한다. 글자는 가나로 된 글과 같은 소리가 나지만 ('가'를 ㄱ ㅏ 라 적고 가나로는 'が'라고 쓰며 '가'라고 읽는다) 가나를 보지 않고서는 어떻게 읽는..

고대 한글에 대한 미즈노 교수의 주장 <무명인>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 고대 한글에 대한 미즈노 교수의 주장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었다(정확히 말하면 세종대왕이 집현전의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창제했다)는 사실은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이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즉 한글 이전에도 우리나라 고유의 문자가 존재했다는 사람들이죠.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환단고기]나 [규원사화] 등 기존 학계에서 인정하지 않는 사서의 내용을 신봉하는 사람들로 고조선에도 우리 민족 고유의 문자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문자는 가림토 문자나 녹도 문자라고 불리는 문자로 고조선에서 만들어져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편의상 '고대 한글'이라고 부릅니다) 미즈노..

일본 神代文字에 관한 연구 / 방통대 <정재철>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일본 神代文字에 관한 연구 / 방통대 韓國放送大學校 論文集 第25輯(1998. 2) 매개커뮤니케이션 效果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일본학과 4학년 정 재 철 目 次Ⅰ. 서 론Ⅱ. 한글이 만들어진 원리Ⅲ. 한글이 일본에 전파된 경로 Ⅳ. 신대문자의 위작증거V. 신대문자의 위작경위Ⅵ.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神代文字는 한자가 전래되기 이전에 일본에서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는 문자를 말한다. 神代라고 하는 것은 「고지키(古事記)」와 「니혼쇼키(日本書紀)」에서 초대 진무(神武)천황(660-585 B.C) 이전을 '神의 代'라고 한 것에서 유래한다.최근에 일본에서 간행된 '世界の文字の圖典'에는 신대문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술을 싣고 있다.1)인베노 히..

한글의 기원에 대한 여러 논의와 그에 대한 고찰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의 기원에 대한 여러 논의와 그에 대한 고찰Ⅰ 서론Ⅱ 한글의 기원1. “훈민정음은 다른 나라문자의 영향 또는 모방의 문자이다” 1-1.상고시대 한자의 전서기원설 1-2.인도의 산스크리트어 기원설 1-3.파스파문자 기원설 1-4.일본의 신대문자 기원설 1-5.히브리문자 기원설 2.“훈민정음 이전의 선대문자가 우리나라에 존재했다”(가림토문자를 중심으로) 3.그밖의 기원설 Ⅲ 결론 Ⅰ. 서 론한글의 창제 즉, 훈민정음은 세종25년(1443년) 음력12월에 ‘예의’가 완성되고, 세종28년(1446년) 음력9월에 정인지가 ‘序’를 간행한 원본 훈민정음(이 책의 집필자는 정인지,신숙주,성삼문,최항,박팽년,강희안,이개,이선노등 8人인데 ..

한글의 기원에 관한 諸理論 <김순애>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의 기원에 관한 諸理論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 1. 가림토문자 기원설 2. 아히루문자 기원설 3. 고전 기원설 4. 산스크리트문자 기원설 5. 몽고 파스파문자 기원설 6. 발음 기관 상형설 7. 히브리문자 기원설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 WEB SITEⅠ. 서 론올해는 세종대왕 탄신 601돌이며, 한글을 반포한지 552돌이 되는 해이다. 그동안 ‘훈민정음’은 ‘언문’ 시대를 거쳐 ‘한글’이라는 國字로서의 자리를 잡게 되었지만, 훈민정음/한글에 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서 본격화하였다. 한 나라에서 공용어(共用語)로 인정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국가어, 또는 국어라고 말한다. ..

"한글, 3000년 전부터 사용됐다" <헤럴드경제> 2012.07.02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 3000년 전부터 사용됐다" 2012.07.02"한글, 3000년 전부터 사용됐다" 입력 2012-07-02 헤럴드경제=박혜림 인턴기자]한글로 짐작되는 문자가 이미 3000년 전에 사용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천부경과 동학’ 등을 저술한 주역연구가 이찬구 박사는 최근 자신의 저서 ‘돈’을 통해 “고대 중국의 화폐인 첨수도(尖首刀)에서 한글로 보이는 두 글자 ‘돈’과 ‘노’를 찾아냈다”고 주장했다.학계에 따르면 머리가 뾰족한 도폐(刀幣)를 일컫는 첨수도는 중국 춘추시대 말기에 등장, 전국시대 때 주로 사용된 명도전(明刀錢)보다 이른 시기인 춘추시대 중기 또는 말기에 주조·유통된 것으로 추정된다.이 박사는 19세기 ..

한글의 기원 신지 녹도문 창힐문자 / 공원(kong2351) 2022.03.11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의 기원 신지 녹도문 창힐문자 / 공원(kong2351) 2022.03.11배달국 환웅천황은 신지(神誌) 혁덕(赫德)에게 명하여 녹도문(鹿圖文: 神誌文字)을 창제하였다. BCE 39-38세기경에 창제된 이 녹도문은 이집트 상형문자(BCE 3000년경), 수메르 설형문자(楔形文字: cuneiform script, BCE 3000년경)보다 몇 세기 앞서는 세계최초의 문자다. 환단고기「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 기록에 보면 환웅천황께서 신지(神誌: 벼슬이름)혁덕에게 명하여 녹도의 글로써 천부경을 기록케 하였다고 한 것을 보면 그 당시에 녹도(사슴 발자국 모양)란 문자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신지 전자의 초기 모습이 바로 위 그림 맨 왼쪽의 낭..

한글과 비슷한(?) 구자라트 문자 / 김광해(金光海) 서울대학교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글과 비슷한(?) 구자라트 문자 / 김광해(金光海) 서울대학교한글이 과연 세종에 의해서 어느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냐, 아니면 그 전에도 한글의 모태가 되는 어떤 문자 체계가 존재했었느냐 하는 논의들이 심심치않게 제기되는 일이 있는데, 이 문제는 궁금하기 짝이 없는 만큼 지극히 민감한 문제이기도 하다. 그간 우리 나라 주변에서 발견되는 몇 종의 문자가 한글과 관련이 있을지 모른다고 하는 주장이나 방송 프로그램 같은 것이 있었다. 그 하나는 소위 환단고기(桓檀古記)에 실려 있다고 하는 ‘가림토 문자’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의 여기저기서 발견된다고 하는 ‘신대문자(神代文字)’이다. 이런 문자들이 한글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확신을 하는 사람도 ..

正音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어문 궤적(대종언어 연구소)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正音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어문 궤적(대종언어 연구소)단군 때의 正音정음과 세종대왕께서 강조한 正音에 대한 중요한 내용이 신라시대 朴堤上박제상 저『澄心錄징심록』제 1지 符都誌부도지 및 金時習김시습(1435∼1493) 저『징심록추기』에 들어있어 주목된다.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선천의 시대에... 오직 팔려(八呂)의 음만이 하늘로부터 들려오니 실달성과 허달성이 모두 이 음 중에서 나왔으며, 마고대성과 마고 역시 이 음 중에서 생겨났다... 마고는 궁희와 소희라는 두 딸을 낳아 그들로 하여금 5음7조의 음절을 관장하게 했다...(부도지 제 2장 중에서; 필자 新解)분거한 여러 족속이 각 주에 당도, 터를 잡은 지 어언 천년이 흘렀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의 기원(起源)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훈민정음(訓民正音)의 기원(起源)문자의 기원을 찾아서...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세종대왕과 이순신을 꼽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지폐에까지 등장시키며 지난 독재 정권들이 장기 집권과 무관의 정당성을 국민에게 주입한 혐의는 있지만, 그 두 인물의 업적을 감소시킬 수는 없는 일이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발명하여 언어 표현과 기록의 바른 길을 열어주었고 이순신은 거북선을 만들어 수 백 척의 왜선을 섬멸시키며 나라를 위기에서 구했다. 임금과 신하, 문과 무의 차이는 있지만 남들이 생각할 수 없는 아이디어로 상상을 넘는 변화와 결과를 가져 다 주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발명은 정말 그 두 사람의 ..

한문과 한글은 누가 만들었는가?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세종대왕* 한문과 한글은 누가 만들었는가?1. 정보화시대 의 필수품, 한글의 우수성21세기의 벽 두, 우리나라는 정보화시대의 선진국 지위를 자리매김 했습니다.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은 정보화에 있어서 우리나라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왜일까요?다름 아닌 한국인이 사용하는 한글의 우수성 때문이지요. 컴퓨터 자판을 보시면 왼손은 자음 오른손은 모음을 치게 되어 있습니다. 오른손 왼손을 번갈아 가면서 아주 빠른 속도로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세상에 이런 문자는 없습니다. 외국인들을 상대로 우리 한글을 가르치면 불과 40분만에 한글로 표기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학창시절 영어 알파벳 다 배우는데 며칠 걸렸죠? 또 휴대폰을 보면 천지인 삼재를 형상..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목차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 한문과 한글은 누가 만들었는가?* 훈민정음(訓民正音)의 기원(起源)* 正音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어문 궤적(대종언어 연구소)* 한글과 비슷한(?) 구자라트 문자 / 김광해(金光海) 서울대학교* 한글의 기원 신지 녹도문 창힐문자 / 공원(kong2351) 2022.03.11* "한글, 3000년 전부터 사용됐다" 2012.07.02* 한글의 기원에 관한 諸理論 * 한글의 기원에 대한 여러 논의와 그에 대한 고찰* 일본 神代文字에 관한 연구 / 방통대 * 고대 한글에 대한 미즈노 교수의 주장 * 한글과 일본의 "신대문자"의 수수께끼 문봉규 2002.12.12* 왜노의 신대문자는 한자다 / * 吏讀·鄕札 表記法의 原理와 實除 / 檀國大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 : 훈민정음(訓民正音)]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4_1 : 훈민정음 기원설]* 한문과 한글은 누가 만들었는가?* 훈민정음의 기원* 正音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어문 궤적(대종언어 연구소)* 한글과 비슷한(?) 구자라트 문자 / 김광해(金光海) 서울대학교* 한글의 기원 신지 녹도문 창힐문자 / 공원(kong2351) 2022.03.11* "한글, 3000년 전부터 사용됐다" 2012.07.02* 한글의 기원에 관한 諸理論 * 한글의 기원에 대한 여러 논의와 그에 대한 고찰* 일본 神代文字에 관한 연구 / 방통대 * 고대 한글에 대한 미즈노 교수의 주장 * 한글과 일본의 "신대문자"의 수수께끼 문봉규 2002.12.12* 왜노의 신대문자는 한자다 / * 吏讀·鄕札 表記法의 原理와 實除 / 檀國大 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