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11_07 : 한단고기_수메르]
중국 길림성의 고구려 고분 각저총의 널방 오른벽에 그려진 씨름도와 BC2500년경의 유물로 추정되는
슈메르의 구리 향로가 고구려 각저총에 그려진 장명과 똑같은 '왼씨름'자세를 묘사하고 있다
* 환국 문명에서 뻗어나간 수메르 문명 <증산도>● 수메르 문명의 시작
BCE 5000년경 유프라테스 • 티그리스 강 사이의 메소포타미야 지방에서 고도로 발전된 문명이 태동되었다.
바로 세계 4대 문명 중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꽃피운 수메르 문명이다.
그런데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그리스 • 로마 문명의 근원이 되었기 때문에
오늘날 수메르 문명은 '서양 문명의 기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수메르 점토판의 기록에 따르면, 수메르인은 '안샨Anshan에서 넘어왔다'고 한다.
수메르 말로 '안An'은 '하늘', '샨Shan'은 '산'으로, 안샨은 곧 환국 문명의 중심이었던 천산天山과 동일한 말이다.
수메르 연구의 대가인 크레이머S.N.Kramer 박사는 수메르인들이 '동방에서 왔다'고 말한다.
그가 말한 동방은 환국이었다.
환국의 서남쪽에 위치한 우루국과 수밀이국 사람들이 이란의 산악지대를 거쳐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남하하여 개척한 문명이 바로 수메르이다. 수메르인의 원 고향은 환국인 것이다.
● 수메르 문명의 주요 특징
수메르 문명은 BCE 3500년경에는 도시국가들로 이루어진 성숙한 고대 문명으로 발전하였다.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이 두 강 사이의 땅에 스무 개에 가까운 도시국가가 세워졌다.
각 도시국가는 저마다 수호신을 모셨는데, 도시의 중앙에 신전을 짓고 그 둘레에 주거지를 지어 생활하였다.
수메르인들은 다양한 신들을 믿었다.
그 가운데 제일 ‘큰 일곱 신'이 있었는데 이들이 세상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수메르는 세상에서 가장 오랜 법전을 자랑한다.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BCE 1750)보다 500년이나 더 거슬러 올라가는 우르-남무 법전이 그것이다.
수메르의 한 도시국가 우르를 다스리던 우르-남무 왕이 제정한 BCE 2350년경의 법전이다.
수메르인이 남긴 중요한 문화유산 가운데 하나가 문자이다.
그들은 BCE 3100년경에 이미 음가音價를 가진 문자, 즉 쐐기문자(설형문자)를 사용하였다.
이 설형문자로 기록된 많은 점토판 문서들이 발굴되어 수메르 역사를 드러내주고 있다. 수메르 문자는
아카드인들에 의해 채택되어 페니키아 문자와 그리스 문자를 거쳐 오늘날의 알파벳으로 발전하였다.
동방 환국에서 나온 수메르 문명은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풍습을 갖고 있었다.
학교 선생을 '학교 아버지(school father)', 학생을 '학교 아들(school son)'이라 불렀는데
이는 동양의 군사부君師父일체 사상과 상통하는 관념이다.
또 동양의 천원지방天圓地方사상과 같은 사상을 갖고 있었던 것도 확인된다.
즉 우주를 ‘안키Anki(천지)'라 불렀는데, '안An'은 '둥근 하늘', '키Ki(천지)'는 ‘평평한 땅'이라는 뜻이다.
수메르어는 우리말과 똑같이 주어나 목적어 같은 체언 다음에 조사가 붙는 교착어였고,
수메르에서도 동양의 60갑자와 사상적 배경이 동일한 60진법을 사용하였다는 점
그리고 상투를 틀었다는 점 등에서도 그들의 기원이 우리와 같은 환국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수메르 문명의 전파
수메르 문명은 바빌로니아는 말할 것도 없고 소아시아, 시리아, 이집트 등지로 전파되었다.
그리고 이집트를 거쳐 크레타 섬으로도 전파되었다.
크레타 섬에서 유럽 최초 문명인 미노아 문명(BCE 2700~BCE 1420)이 탄생하였고,
이 문명은 다시 그리스 문명을 낳았다. 그러므로 수메르 문명을 '서양 문명의 모체'라 부르는 것이다.
이 수메르 문명은 동쪽으로 인도까지 전파되었다.
카프카스 산맥에 살면서 인도-유럽어를 쓰던 한 종족이 BCE 2000년경에 남쪽으로 대규모 이주를 시작하였다.
마침내 인더스 강 유역에 도착한 그들을 당시 인더스 사람들은 '아리안Aryan(고귀한 사람들)' 이라 불렀다.
아리안족은 BCE 1500년경에 [베다](브라만교와 힌두교의 경전) 이야기를
인도에 구전으로 전하는 중요한 업적을 남겼다.
히브리(유대) 문명도 수메르 문명과 직간접으로 연관되어 있다.
[구약전서] 창세기에 의하면,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은 지금으로부터 4천여 년 전
고향 갈데아 우르(이라크 남부)에서 나와 팔레스타인에 있는 가나안 땅으로 와서 이스라엘인들의 조상이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수메르 문명은 서양 문명의 요람이다.
그렇다면 수메르 문명의 근원인 동방 환국 문명이야말로 진정한 인류 문명의 원천인 최고의 문명이 아니겠는가.
→환단고기 가이드북 내용 中에서.
수메르문명전파도및 수메르언어와 한국어 비교표
파내류산은 지금의 시베리아 중앙고원에 해당하고, 천해는 바이칼 호수를 나타낸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만년 전에 탄생한 환국의 영토는 아시아를 넘어선다. 당시 환국은 남북 5만리, 동서 2만리에 이르는
광대한 영역을 자랑하던 나라였고, 이 땅에서 열 두 개의 나라를 거느리고 있었다.
이 나라들 중에서 수밀이국라는 나라가 있다. 일부에서는 이 수밀이국을 고대 수메르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런 주장에 따르면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일으켰던 수메르 민족이 우리 민족이었다는 것이다.